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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안내

잇플학원에서 신간 도서를 소개합니다.
제목 생각대로 블록코딩 1권 조이스틱 만들기













                             

서울시 동대문구 왕산로 225 전화 : 0502.600.4925   www.tomatobooks.co.kr
문서번호 :  제180723호  (영업부)                         2018년 07월 23일
수    신 :
참    조 : 
발    신 :  TOMATO 대표이사




도서명
생각대로 블록코딩 아두이노 보드를 이용한 조이스틱 만들기 1권
발행일
2018년 07월 20일 1판 1쇄
저  자
민형기.로봇앤모어
판  형
민형기.로봇앤모어
정  가
58,000원 (교재+키트 세트)
ISBN
978-89-91068-89-6 13560
발행처
도서출판 TOMATO
전  화
0502-600-4925
팩  스
0502-600-4924
홈페이지
www.tomatobooks.co.kr
이메일
tomatobooks@naver.com
유투브
https://www.youtube.com/watch?v=_uRFwHV7SXE






머리말
요즘 교육과 IT 분야에서 최고의 키워드라면 코딩과 로봇일 겁니다. 기술적 분야들은 대부분 빠르게 발전하다가 또 안정화되고 또 정체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현재 코딩과 로봇은 분명 빠르게 발전하는 과정이면서 또 한 동안 발전 상태를 계속 유지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을 많이 합니다. 특히, 이미 외국의 글로벌 기업에서는 학벌보다 코딩 능력만 가지고 직원을 채용하는 등 실력 중심의 채용 문화까지 정착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학술적 실험 단계를 지나 이제는 산업에 직접 적용되는 단계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이러한 발전은 분명 계산 능력이 뛰어난 컴퓨팅 기술의 등장과 세계적 석학들의 알고리즘 개발이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그 후 이정도 파급력을 가지게 된 것은 접근성이 뛰어난 S/W 플랫폼의 역할이 컸습니다. 직장이 있는 성인들 조차도 이제는 Python을 활용한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나 인공지능을 공부하기 위한 열기가 뜨겁습니다.
 또한 수술용 로봇에서 산업용 로봇, 협동 로봇 등 전통적 로봇 분야에서도 인공지능 열풍의 영향권에 들어갔습니다. 로봇 분야는 코딩 능력과 함께 로봇이라는 하드웨어에 대한 적응도 필요해서 관련 인재를 육성하는 것에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분명 보다 일찍 코딩과 로봇을 이해하는 것은 분명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그러나 코딩에서는 수많은 언어중에서 어떤 언어를 선택해서 학습할지 정할 수 없는 단계가 있습니다. 그럴때 코딩의 습관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최적의 코딩 학습 방법이 블록 코딩입니다. 직관적으로 블록을 이해할 수 있어서 지루하고 딱딱한 문법적 요소를 학습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간단해서 코딩하는 습관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런 블록 코딩과 함께 로봇을 접목해서 학습한다면 학습을 위해 학습해야할 내용이 많아 흥미를 잃어버리지 않을 겁니다.
 저희는 그래서 블록 코딩과 로봇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고민했습니다. 하드웨어 부분에서도 흥미를 잃지 않고, 또 블록 코딩의 장점을 놓치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코딩하는 습관과 로봇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이 책의 내용과 특징
“생각대로 블록코딩” 첫번째 시리즈는
단순하게 코딩을 설명하지 않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과정을 함께 고민합니다. 코딩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유도하기 위해 대화 형식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로봇을 구성하는 하드웨어를 이해하기 위한 설명과 흥미를 위해 하드웨어와 블록 코딩을 함께 이해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목표를 매 순간마다 이야기하고 작은 목표를 코딩을 구현하기 위해 직관적으로 블록코딩을 구성하도록 노력하고 그 과정을 단계별로 함께 고민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독자층의 연령, 코딩이라는 것 자체를 처음 학습하는 독자들을 고려하여 최대한 쉬운 용어와 개념에서 시작해서 하나의 게임을 완성하는 과정 전체를 기술합니다. 그 과정에서 만나는 어려움을 풀어가는 과정도 중요한 교육이라고 생각하여 자세히 고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무엇보다 처음부터 끝까지 흐름을 하나로 가져가서 무언가 큰 목표를 이루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처음 블록코딩을 만나고, 또 처음 로봇을 공부하려는 여러분에게 코딩을 잘 설명하고 싶었습니다. 다른 책처럼 코드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서 어떻게 더 잘 작성하고, 또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작성하는지 그 과정을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정말 좋은 공부가 되길  바랍니다

         
책에 대하여
“생각대로 블록코딩” 첫번째 시리즈는
교육용 로봇 플랫폼과 스크래치 블록코딩 툴을 함께 사용하여 코딩교육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교재입니다.
그런 이유로, 블록 코딩을 배우는 사람들이 교육용 로봇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고민을 해서 만들어진 제품이 바로 Jellibi (젤리비) 보드입니다.
교육 진행 방식은 1권에서 기초를 공부한 후, 2권에서 확장된 모듈 구성품 ( 센서 모듈 등 )과 결합하는 방식으로 교육의 수준을 높여 나갑니다.  이어서, 3권부터는 IoT 에 대한 제품 아이디어를 가지고 교육용 교재가 만들어 질 것이며, 전문코딩교육 교재로 [교재+교구 세트]로 출판하게 될 것입니다.






한양대학교 로봇공학과 박태준 교수 추천사
추천사
4차 산업혁명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파괴적 혁신을 통하여 우리가 일하고 생활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이 같은 커다란 변화가 시작되는 중요한 지점에 놓여 있으며, 변화에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에 따라 4차 산업혁명은 개인의 경쟁력을 높여줄 새로운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 책은 변화의 첫걸음을 내딛는 사람들을 위한 작은 선물입니다. 코딩 문법이나 기술적인 내용에 파묻히지 않고 코딩과 로봇 작동 개념을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며, 무엇보다도 게임 조이스틱 만들기라는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해 나가는 큰 틀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접근하여 성공적으로 해결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 책을 통해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 한발 더 다가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한양대학교 로봇공학과 박태준 교수








저자 소개
민형기.로봇앤모어
-. 국립창원대학교 공학박사
-. 국내 최초 복강경 수술용 로봇 제어 부분 책임 연구원
-. 로봇 및 인공지능 부분 국가 직무 능력 개발 NCS 학습 모듈 개발진
-. 로봇/인공지능/데이터 사이언스 부분 블로그 (www.pinkwink.kr)운영
-. 파이썬으로 데이터 주무르기 집필
-. 현재 인공지능과 로봇을 고민하는 로봇앤모어 수석엔지니어
<저서>
 《파이썬 데이터 주무르기 집필>
차  례
01장 들어가기
 우리의 목표   014
 젤리비 보드의 구성   020
 우리의 친구들   022
02장 설치하기
 스크래치와 엠블록   026
 아두이노(Arduino) 설치   028
 엠블록(mBlock) 설치   034
 스프라이트와 친해져요   040
03장 젤리비 보드 시작하기
 시작하기 전에   054
 젤리비 보드 연결하기   058
 LED와 LED를 구동하는 원리   064
 젤리비 보드의 LED 구동해 보기   070
 푸시 버튼 이해하기   072
 푸시 버튼과 LED 버튼 사용하기   074
04장 LED 밝기 조절
 시작하기 전에   082
 LED의 밝기 조절   085
 젤리비 보드에서 간편하게 LED 밝기 조절해 보기   088
 버튼으로 LED 밝기 조절하기   091
05장 변수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조도센서를이용해서LED밝기조절하기
 조도 센서의 개념   098
 변수를 이용해서 조도 센서 읽어 보기   100
 조도 센서의 값을 이용해서 LED의 밝기 조절하기   108
06장 버튼으로 젤리비 움직이기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   118
 버튼을 눌러 젤리비 움직이게 해보기   123
 움직임에 한계를 주기   132
 걷는 모양과 방향 전환 구현하기   136
07장 당근 떨어지는 효과 만들기
 시작하기   144
 당근 등록하기   148
 당근 떨어지게 하기   154
 떨어지는 당근의 첫 위치와 멈추는 기능 추가하기   159
 떨어진 당근 다시 시작 위치에서 떨어지는 동작 무한 반복하기   164
08장 당근을 먹을때마다 점수 올리기
 준비하기   170
 점수 변수 만들기   175
 
당근이 새로 시작하는 조건 변경하기–조건문의 그리고(AND)와 또는(OR)   178
 젤리비가 당근을 먹으면 점수를 올리기   184
09장 미세먼지 악당 등장하기
 준비하기   192
 미세먼지 등장하기   195
 미세먼지 움직이기   201
 미세먼지 움직임을 좀 더 재미있게 표현하기   203
 미세먼지에 맞으면 기회가 줄어들게 하기   205
 미세먼지와 젤리비가 만났을 때 대응하기   212
10장 게임의 여타 설정과 효과 주기
 준비하기   216
 미세먼지에 닿았을 때 음향 효과 주기   218
 기회가 다되면 게임 멈추기   223
 미세먼지가 당근에 닿으면 당근이 사라지게 하기   225
 당근 여러 개 만들기   230
11장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준비하기   236
 게임 난이도를 조절하기 위한 계획 잡기   238
 점수에 따른 미세먼지 속도 조절   240
 코드를 좀 더 쉽게 만들기   246
12장 게임 다듬고 추가 기능 구현하기
 준비하기   256
 배경그림 바꾸기   258
 미세먼지 하나 더 만들기   262
 일부 문제 수정하기   272
13장 쉴드 아이템 만들기 1
 준비하기   278
 쉴드 아이템의 등장   280
 우산 아이템 획득 과정 블록 코딩하기   283
 쉴드 개수 관리하기   287
 쉴드 아이템 등장하기   292
14장 쉴드 아이템 만들기 2
 이전 이야기   300
 쉴드 아이템 등장 위치 선정하기   301
 쉴드 아이템 사용 조건 블록코딩하기   306
 방송하기 기능을 사용하여 쉴드 아이템 구현하기   309
 쉴드아이템 효과 구현하기   315
15장 게임 완성
 준비하기   322
 게임이 끝날 때 화면 구성을 위한 준비   323
 게임 점수 마지막에 표기하기   334
 마치며…   337